아토피의 주요증상은 가려움, 홍반(홍조, 홍종), 각질, 태선화, 진물, 색소침착 등이다. 아토피가 청소년에게 생기면 전신에 나타나는 가려움증 등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해 학업 성취도 저하는 물론 자신감의 하락으로 우울 증세를 보이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어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된다.
아토피는 발병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하여 피부를 꾸준히 관리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외부 병변만을 없애는 치료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없다. 단순 피부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몸 전체의 면역체계의 불완전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재생력을 강화해 우리 몸 스스로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아토피의 원인 치료를 위해서 내부 장기와 피부 내부에서 아토피의 원인이 되는 장기의 부조화를 바로 잡고, 독소와 노폐물 제거를 하는 치료법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피부에 쌓여 있는 독소, 열기, 염증을 배출하는 한약 치료와 아토피 발생 부위에 직접 시술해 피부 면역체계를 활성화하고 재생시키는 침 치료, 순수 한약재에서 추출한 한약액을 아토피 발생 부위에 직접 주입해 염증을 억제하고 정상적인 피부 조직을 재생시키는 약침 치료를 하게 된다.
아토피는 일상생활도 중요한 만큼 평소 햇볕을 자주 쬐어 주면 피부 면역증진에 도움이 된다”라며 “평소에 땀을 열심히 내서 해독 작용을 유지시켜 피부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이나 반신욕, 사우나 등이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며 건강한 식습관 관리도 도움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