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의 원인은 유전과 환경적인 요인, 피부 장벽의 기능 이상이나 면역학적 문제 등 원인이 다양하고 복잡하다. 최근에는 마스크 착용, 대기 악화, 가공식품 과다 섭취 등으로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 밖에도 온도와 습도의 변화 등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무척 다양하다.
따라서, 발병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해 피부를 꾸준히 관리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외부 병변만을 없애는 치료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없다. 단순 피부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몸 전체의 면역체계의 불완전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재생력을 강화해 우리 몸 스스로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아토피의 한의학 치료는 한약과 약침 치료, 침 치료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치료한다.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춘 한약 치료로 체질 개선을 통해 피부의 면역력과 재생력을 높여주고 피부 재생에 도움이 되는 한약재를 직접 아토피 환부에 투입하는 약침 치료로 피부 재생력을 높인다.
또한, 침 치료를 통해 기혈 순환을 원활히 하고 각종 피부 보습제로 환부의 보습력을 높여 병변을 자연스럽게 없애고 피부를 원래대로 재생시키게 된다.
낮과 밤 온도 차가 큰 요즘 실내 활동이 늘어나게 되는데, 생활공간이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적정온도를 유지하며 가습기나 젖은 수건 등을 이용해 건조하지 않게 실내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